미국 비자 신청/발급 프로세스 정리
블로그에 비자 관련 글을 써놓은 것들이 있는데, 이를 하나로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아 쓰는 글. 미국 비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다.
인터넷 비자 신청&발급 프로세스
- 비자 신청 홈페이지인 ustraveldocs.com에 회원가입을 한다.
- 비자 수수료를 납부한다.
- DS-160(비자 온라인 신청서)을 작성한다.
- 비자 인터뷰 날짜를 예약한다.
- 미국 대사관에 방문하여 비자 인터뷰를 진행한다.
- 비자 승인 (인터뷰 예약 시 지정한 주소로 비자가 발송된다)
원스톱(?)을 지향하는 한국과 달리 미국 비자는 한 사이트 간단하게 신청서도 작성하고 예약도 하고 결제도 할 수 있게 홈페이지가 구성되어있지 않아 조금 번거로운 느낌이 있긴 하다. 하지만 못할 정도는 아닌 수준.
0. 비자 확인하기
1. 비자 신청 홈페이지 회원 가입
비자 인터뷰 예약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비자 신청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하는 것이다. 미국 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인터뷰 예약(또는 서류 접수)가 필요하고 이는 ustraveldocs.com에서 진행할 수 있다. 예약을 위해서는 로그인 계정이 필요하니 우선 본인의 이메일을 이용하여 계정을 만들자.
[참고] 미국 비자 신청 계정 만들기
2. 비자 수수료 납부
비자 인터뷰 예약을 하다보면 비자 수수료를 납부하였다는 증명을 요구한다. 따라서 미리 비자 수수료를 납부 하고 해당 납부 번호를 알고 있어야 비자 인터뷰 예약을 완료할 수 있다. 비자 수수료를 내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었다. 비자 수수료는 환율과 비자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다. 내가 신청할 당시의 환율은 1300원... 비자는 190불 짜리라서 247,000원을 납부했다. (비싸다...)
[참고] 미국 비자 수수료 납부하기
3. DS160 신청
비자 인터뷰 예약 페이지에도 간단한 개인 정보를 입력하지만, 좀 더 자세한 개인 신상 정보나 미국에서 체류 할 정보, 기간, 법을 어긴적은 없는지, 귀책사유는 없는지 등등을 DS-160에 입력을 하고 이렇게 작성한 DS-160 번호를 비자 인터뷰 예약 페이지에 기입해야 하니, DS 160도 따로 작성을 해두어야 한다.
아래 참고 페이지를 클릭하면 상세한 DS160 신청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DS160 (미국 비자 온라인 신청서) 작성하기
[참고] DS-160 미국 비자 사진 규격
4. 비자 인터뷰 예약하기
DS160 작성을 완료했으면 비자 인터뷰를 예약하자. 상세한 방법은 아래 참고 페이지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참고] 미국 비자 인터뷰 예약하기
5. 비자 인터뷰 받기
비자 인터뷰 날짜를 지정했으면 인터뷰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인터뷰를 받으러 가자.
[참고] 비자 인터뷰 서류 및 준비물
[참고] 미국 비자 인터뷰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