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공부도 할 겸, 책자에 있는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번역이 미숙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책자를 참고해주세요!!)
Pre-Drive Checklist (Safety Criteria)
본격적인 드라이빙 테스트를 보기 전 시행되는 체크리스트/테스트
1. 운전석 창문(diver window): 운전자 쪽 창문은 반드시 열려 있어야 함. 만약 창문이 닫혀있다면 창문을 열라고 요청받을 수 있다.
2. 자동차 앞 유리(windshield): 시야를 가리지 않아야 한다.
3. 백미러(rear-view mirrors): 최소 2개 이상의 거울이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1개는 차량 왼쪽 바깥에, 다른 1개는 차량 내부 중앙이나 차량 외부 오른쪽에. 거울은 고정되지 않거나 깨져있으면 안 된다.
4. 방향 지시등(turn signals): 자동차 앞쪽과 뒤쪽에 있는 방향 지시등은 반드시 제대로 작동되어야 한다.
5. 브레이크등(break lights): 자동차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두 개의 브레이크등은 반드시 제대로 작동되어야 한다.
6. 타이어(tires): 각 타이어는 인접한 2개의 홈 안에 1/32인치의 트레드 깊이가 있어야 한다.
(참고) 트레드 깊이는 타이어 마모 정도를 확인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미국에서는 페니(동전)를 사용하여 체크할 수 있다고 한다.
7. 브레이크(foot break): 페달을 밟았을 때 페달과 바닥 보드 사이에 최소 1인치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8. 경적/클랙슨(horn): 차량과 적절한 조건에서 작동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최소 200피트의 거리에서도 들릴 수 있어야 한다.
9. 사이드 브레이크(parking break): 감독관에게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브레이크 걸고 풀기)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10. 손 수신호(arm signal): 감독관에게 좌회전, 우회전, 속도를 늦추거나 정지를 의미하는 수신호를 정확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11. 앞 유리 와이퍼(windshield wipers): 와이퍼 작동 스위치 위치를 정확하게 짚어야 한다.
*12. 성애 제거 장치(defroster): 앞유리의 성애를 제거하는 버튼을 정확하게 짚어야 한다.
*13. 비상등(emergency flasher/hazard warnign lights): 만약 차량에 비상등 버튼이 있다면, 비상등 스위치나 버튼을 정확하게 짚어야 한다.
*14. 헤드라이트(headlights): 헤드라이트 스위치를 정확하게 짚어야 한다.
15. 조수석 문(passenger door): 조수석 쪽 문은 반드시 제대로 열리고 닫혀야 한다.
16. 글로브 박스(glove box): 글로브 박스는 안전하게 잘 닫혀있어야 한다.
17. 안전벨트(seat belts): 차량에 있는 모든 안전벨트는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 실기 시험 도중 날씨가 좋지 않을 경우, 운전자는 11~14번의 기능을 정확하게 작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탈락!
Driving Performance Evaluation (DPE) Scoring Criteria
본격적인 드라이빙 테스트 시 사용되는 평가 기준. 시험자는 자동차와 보행자의 교통량을 확인하고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1. 주차장 (Parking lot driving scoring criteria)
1) 교통량 체크 (Traffic check)
- 앞과 뒤, 왼쪽과 오른쪽의 자동차/자전거/보행자의 트래픽을 확인한다.
- 필요시 안전을 위해 자동차/자전거/보행자에게 통행권을 양보한다.
- 필요 시 고개를 돌리고 다른 운전자/자전거/보행자를 바라본다.
- 교통 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한다.
2) 속도 (Speed)
-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고 차량을 통제한다.
2. 후진 (Backing scoring criteria)
진입(Entering/E), 후진(Backing/B), 나오기(Exiting/X)
1) 교통량 체크 (Traffic check, E/B/K)
- 진입하거나 나올 때 앞쪽 교통량을 확인해야 한다.
- 진입할 때는 오른쪽을, 나올 때는 왼쪽을, 그리고 뒤를 확인해야 한다.
- 왼쪽, 오른쪽 어깨너머로 주변을 보고, 거울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 후진을 할 때에는 오른쪽 어깨 뒤쪽을 본다. 필요시 다른 자동차, 자전거, 운전자 쪽을 본다.
2) 신호 (Signal, E/X)
- 연석 방향으로 정차를 위해 접근하가 전에 깜빡이를 켠다.
- 연석에서 정차 후에는 깜빡이를 끈다.
- 연석에서 출발 전에는 깜빡이를 켠다.
- 연석에서 멀어진 후 도로에 진입하면 깜빡이를 끈다.
3) 속도 (Speed, E/B/X)
- 연석 방향으로 가서 멈추고, 연석에서 멀어질 때에는 안전 속도를 준수해야 한다.
- 부드럽고 안전한 속도로 후진해야 한다.
4) 평행 (Parallel, B)
- 연석에서 3피트 이내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자동차 3대 길이만큼 후진한다.
- 위험 상황을 전부 확인할 수 없는 룸미러/사이드미러/카메라를 쳐다보는 대신, 고개를 오른쪽 어깨 뒤쪽으로 완전히 돌리고 뒤쪽 유리를 바라본다. 이는 직선 도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후방 카메라나 자동 주차 기능과 같은 기능은 운전면허 시험에서 사용할 수 없다.
- 앞으로 가면 안 된다.
5) 조정 (Contol, B)
- 차량을 잘 컨트롤해야 한다(적절한 기어와 클러치 사용 포함).
3. 교차로 (Intersaction Scoring Criteria)
신호등 또는 스탑 사인이 있는 교차로 통과/정지하기
Action: 통과 (Through)
1) 교통량 확인 (Traffic check)
- 정면과 오른쪽, 왼쪽의 교통량(자동차, 자전거, 보행자)을 확인해야 한다.
- 필요시 다른 차량, 자전거, 보행자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상황을 보아야 한다.
- 교통 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해야 한다.
2) 속도 (Speed)
- 적절한 스피드를 유지해야 한다.
- (note) 도로/교통/날씨로 인한 것 이외에 제한 속도보다 10마일 이상이나 이하로 운전하면 감점 처리된다.
3) 양보 (Yield)
- 안전을 위해 필요 시 자동차, 자전거 또는 보행자에게 통행권(right-to-way)을 양보해야 한다.
4) 불필요한 정지 (Unnecessary stop)
- 다른 차량, 자전거, 보행자 또는 교통 신호로 인해 정지해야 하거나 사고를 피하기 위한 상황이 아니면 정지하면 안된다.
Action: 정지
1) 교통량 확인 (Traffic check)
- 정면과 오른쪽, 왼쪽, 뒤쪽의 교통량(자동차, 자전거, 보행자)을 확인해야 한다.
(note) 왼쪽 또는 오른쪽 어깨너머를 살피고, 거울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 필요시 다른 차량, 자전거, 보행자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상황을 보아야 한다.
- 교통 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해야 한다.
2) 감속/제동 (Deceleration/braking)
- 감속과 제동을 부드럽게 해야 한다.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엑셀(가스 페달)을 동시에 밟으면 안 된다.
- 수동 변속기(manual transmission)를 사용할 경우, 기어를 계속 유지한다.
3) 완전 정차 (Full stop)
- 차량을 완전히 멈춰야 한다.
- 앞쪽이나 뒤쪽으로 차량을 불필요하게 움직이면 안 된다.
4) 간격 또는 제한선 (Gap or Limit line)
- 앞 차량의 뒷바퀴를 볼 수 있거나, 차를 후진하지 않고도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 앞차와 차량의 반 정도 길이의 간격을 두고 멈춰야 한다(과도한 간격 X).
Action: 정지 (stop)
- 제한선 뒤와 제한선이 없는 교차로의 코너에서는 6 피트(차량 길이의 반) 이내에 멈추어야 한다.
- 교차로, 제한선 너머, 횡단보도 또는 정지 표지판 뒤에서는 간격 없이 바로 멈추어야 한다.
Action: 출발 (start)
1) 교통량 확인 (Traffic check)
- 정면과 오른쪽, 왼쪽의 교통량(자동차, 자전거, 보행자)을 확인해야 한다.
(note) 왼쪽과 오른쪽으로 고개나 눈을 적절하게 움직여야 한다. - 필요시 다른 차량, 자전거, 보행자 쪽을 바라보아야 한다.
- 교통 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해야 한다.
2) 양보 (Yield)
- 안전을 위해 필요 시 자동차, 자전거 또는 보행자에게 통행권(right-to-way)을 양보해야 한다.
- 통행권을 가지는 경우: 1) 교통 흐름을 혼잡하게 하거나 교통 흐름이 임박한 시기가 아닌 경우, 2) 출발해도 안전할 때이다.
3) 속도 (Speed)
- 부드럽게 가속해야 한다.
(note) 만약 수동 변속 차량을 사용한다면, 기어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클러치를 부드럽게 사용해야 한다.
4) 불필요한 정지 (Unnecessary stop)
- 다른 차량, 자전거, 보행자 또는 교통 신호로 인해 정지해야 하거나 사고를 피하기 위한 상황이 아니면 정지하지 마라.
4. 회전 (Turning Scoring Criteria)
Action: 접근 (Approach)
1) 교통량 확인 (Traffic check)
- 앞쪽과 뒤쪽, 오른쪽 또는 왼쪽의 교통량(자동차, 자전거, 보행자)을 확인해야 한다.
- 자전거 도로나 좌회전 차선 중앙으로 진입하기 전에 오른쪽이나 왼쪽 어깨 뒤쪽을 바라보며 사각지대를 확인해야 한다.
- 필요시 다른 차량, 자전거, 보행자 쪽을 바라보아야 한다.
- 교통 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해야 한다.
2) 신호 (Signal)
- 회전을 시작하기 최소 100피트 전에 신호를 주어야 한다. 그러나 다른 운전자들이 회전을 알아챌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일찍 신호를 주면 안 된다.
3) 감속/제동 (Decelerating/braking)
- 부드럽게 감속하고 제동해야 한다.
- 브레이크 페달과 액셀을 동시에 밟으면 안 된다.
- 만약 수동 변속기를 사용하는 차를 운전할 경우, 기어를 적절하게 변속해야 한다.
4) 양보 (Yield)
- 안전을 위해 필요시 차량, 자전거 또는 보행자에게 통행권을 양보해야 한다.
5) 차선 사용 (Lane use)
- 우회전/좌회전 시 정해진 차선을 사용해야 한다.
- 우회전 시
- 회전하기 200미터 전에 자전거 도로에 진입한다.
- 시작 시 지정된 우회전 차선에 진입한다.
- 우측 차선의 오른쪽에 붙어라. - 좌회전 시
- 회전하기 200피트 전에 양방향 도로 중앙의 좌회전 차선에 진입해야 한다. 이미 차선에 진입해있는 다른 차량의 통행권을 침범하지 마라.
- 시작 시 지정된 좌회전 차선에 진입한다.
- 왼쪽 차선의 왼쪽에 붙어라. - 표시된 차선 안에 있어야 한다.
6) 불필요한 정지 (Unnecessary stop)
- 다른 차량, 자전거, 보행자 또는 교통 신호로 인한 것이 아니면 정지하지 마라.
(계속/작성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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