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정착 정보/운전

온라인으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하기

by 켠켠 2021. 12. 19.

한국(서울)에서는 차 없는 뚜벅이로 살 수 있었지만 미국에서도 뚜벅이로 살 수는 없는 일.
미국으로 이사가면 무조건 중고차를 구매할 생각이라 미국 면허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았다.

1. 한국 운전면허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

미국은 주(州)에 따라 1. 한국에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거나 2. 필기/실기 시험을 거쳐 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 곳으로 나눠진다. 내가 갈 캘리포니아는 2번에 해당되었다.

한국운전면허 인정국가(지역). 자료: 외교부

고로 미쿡에서 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것이었다.

2.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한 이유

한국의 운전면허증을 미국에서 사용할 수 없으니 일단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미국에 가서 새로 운전면허를 따기로 했다. 이번에 찾아보면서 새로 알게 된 것이 있다. 국제운전면허증(International Driving Permit)은 한국에서 발급받은 면허증(Driver's License)이 외국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그 자체가 미국에서의 운전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이론상으로는 한국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운전하는 데 문제가 없지만 미국인이 한국어로 된 면허증을 이해할 수 있을리가 없을테니, 국제면허증은 한국 운전면허증의 '번역용'으로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미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만 제시하면 무면허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영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제운전면허증의 미국 내 효력에 관한 주의사항. 자료: 주 샌프란시스코 대한민국 총영사관

 

3. 국제운전면허증 유효 기간이 얼마나 될까?

그렇다면 캘리포니아에서 한국의 운전면허증을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을지 찾아보았다.

DMV(Department of Motorvehicles: 캘리포니아 차량 관리국)에 따르면 단순 방문객이 아닌 거주용 비자를 가진 사람은 미국 도착 후 10일까지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아니 선생님.. 열흘은 너무 짧지 않습니까...) 이건 미국에 도착하자마자 필기 시험도 보고 캘리포니아의 도로 사정도 파악해서 주행 시험도 봐야 한다는 말인데, 쉽지 않다. 

4.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방법

이전에는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직접 경찰서까지 가야 했는데 2020년부터는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단, 발급 신청 후 면허증을 받기까지 7영업일이 소요된다고 하니 급한 경우라면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 낫겠다. 나는 출국까지 시간이 있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기로 했다. 면허증 신청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신청할 수 있다.


1) 신청 페이지 접속
공단 페이지에 접속한 후 화면 하단의 국제운전면허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2) 실명인증
한국에서 민원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맨 처음 해야하는 것인 뭐다? 실명인증이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해준다.


하지만 한국이 어떤 나라인가. 다들 예상하다시피 이름과 주민번호로 끝나지 않는다. 추가 인증이라는 2차 관문이 남았다.
간편인증, 공동인증, 휴대폰인증 등 본인이 편한 인증방법을 선택한다. 나는 공동인증을 선택했다.


3) 약관 동의
다음은 약관에 동의하는 단계이다. 동의하지 않으면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없으므로 (이용약관 따위는 읽지 않고 기계적으로) 동의함을 선택한다. '2.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에 동의한다고 체크하면 여권정보 자료조회 결과가 뜬다. 형식상 이름, 주민번호 앞번호, 영문이름이 맞는지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4) 수령방법 선택
수령방법은 등기수령으로 자동 선택된다. 등기를 수령할 수령지 주소를 입력한다.


5) 알림 신청
진행상황 알림을 받을 연락처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수신동의 버튼을 클릭한다. 난 어차피 이메일은 확인하지 않을 것 같아서 연락처만 입력했다.


6) 사진 등록
국제운전면허증에 들어갈 사진 이미지 파일을 등록한다.


7) 비용 결제
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비용을 결제한다. 12,300원이 나왔다. 신청완료 후 접수비 환불이나 수령지 변경은 불가하다고 하니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도록 하자.


8) 접수 내역 확인

결제가 끝나면 신청 완료 페이지가 뜬다. 사진만 제대로 준비되어 있다면 신청하는데 5분도 안걸릴 것 같다. 접수 내역은 마이페이지에 가서 확인하면 된다. 당연히 제대로 신청이 되었겠지만 혹시나 해서 마이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봤다. 역시나 접수가 잘 되었다.


9) 기다림
홈페이지 상에서는 7영업일이 걸린다고 했는데 실제 도착까지는 딱 이틀이 소요되었다. 

 


국제운전면허증 표지와 첫페이지는 요렇게 생겼다. 

초스피드로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 앞면

 

국제면허증 첫페이지

 

단 열흘만 가능한 면허증이긴 하지만 그래도 있는게 어딘가 싶다. 잘 써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