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육아 정보/서류, 증명

미국 예방접종내역 한국에 등록하기

켠켠 2023. 6. 16. 06:18

아기의 6개월 접종을 마치고 한국에 다녀왔다. 미국에서 태어난 아기이기에 당연히 한국 행정 시스템에는 예방접종 내역이 없었는데 혹시 한국에서 소아과 진료를 받을 때 필요할까 싶어 미국에서 받은 예방접종 내역을 한국에도 등록하고 왔다. 
 
한국의 예방접종 기록은 질병관리청에서 관리하며, 보건소에 방문해서 직접 등록하면 된다. 필요한 준비물은 ①아기가 다니는 미국 병원에서 받은 예방접종증명서, ②아기 신분증(여권)이다. 민원실에 가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예방접종하는 곳으로 가서 해외 출생 아기의 예방접종내역을 등록하러 왔다고 이야기하면 된다.
 

 
 
담당 직원에게 병원에서 발급받은 예방접종내역서를 건네면 직원분이 아기 주민번호와 엄마 전화번호를 물어본 후 밖에서 대기하라고 알려준다. 한 5분쯤 기다렸을까? 담당자가 나와서 등록된 예방접종내역 확인서를 출력해서 가져다주며 접종내역을 수기로 입력했기 때문에 혹시 잘 못 입력된 것이 있는지 확인하라고 알려준다. 그 자리에서 영문 예방접종내역서와 한글 예방접종내역서를 확인한 후 이상이 있으면 직원분에게 수정을 요청하면 되고, 이상 없으면 집으로 돌아오면 된다.
 
이번 한국 방문으로 느낀 점. 한국에 있을 때는 몰랐지만 미국에 있다 와보니 한국 행정 정말 대단하다. 대한민국 공무원 화이팅!

반응형